마을 만들기를 꿈꾸는 더불어숲동산교회
더불어숲동산교회의 시작
더불어숲동산교회의 비전
공동체성의 회복1 – 예배의 회복
공동체성의 회복2 – 소그룹의 회복
공동체성의 회복3 – 건강하고 작은 교회의 분립
공공성의 회복1 - 마을만들기
공공성의 회복2 – 페어라이프 센터
2) 페어라이프센터는 지역의 열악한 환경 속에 있는 청소년들을 위해 작은 예술대안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토요일만 열리는 예술학교는 2013년 경기문화재단에서 프로젝트를 수주하고, 성도들의 재능기부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을 배우고, 직접 노랫말을 만들고, 음악을 작곡하고, 뮤지컬 각본을 쓰고, 춤을 배우는 과정에서 대안적 가치를 배우고 있고, 창작 뮤지컬 공연까지 마쳤다. 2014년에는 제주도 공정여행과 대안교육, 그리고 <빅이슈>아저씨들과 함께 합창 발표를 하였다. 2015년에는 경기도 교육청에서 야심차게 밀고 있는 <꿈의 학교>로 전환하여 ‘마을 공동체 교육’이라는 신개념의 교육을 선도하고 있다. 화성 유일의 <꿈의 학교>가 내년에는 여러 곳에서 열리도록 하는 일(화성시청)을 돕게 되어 있다.
3) 페어라이프센터는 그동안 봉사자들로 운영하고 있던 ‘공정무역 카페’를 화성시 최초로 35명의 조합원으로 구성된 ‘화성시 제 1호, 사회적 협동조합 더불어숲’으로 전환하여 사회적 경제를 일구며 취약계층을 돕고 지역사회 재생과 공익증진에 힘쓰고, 지역사회를 위한 마을 만들기의 새로운 경제모델을 제시하고 있는 중이다. 조합원들 중 일부가 자발적으로 청소협동조합 <사람과 청소>를 만들어 새로운 협동조합 모델을 시험하고 있다.
4) 지역과의 소통이 이루어지기 시작하면서 페어라이프 센터 공간을 지역주민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하여 ‘마을의 공유공간’으로서의 기능을 하고 있다. ‘쿡 창의요리 연구소’에서 ‘동화쿡 요리쿡(3회)’을, ‘화성환경운동연합’에서 ‘숲 안내자 양성과정(8회)’을 진행했고, ‘화성시 보육교직원 교육’ 같은 굵직한 세미나들과 화성시 <창의지성센터>의 강의가 화성시에서 진행하는 세 곳 중 하나로 지정되어 교회 공간에서 열리고 있다. 자체적으로 진행하던 <마을학교>를 ‘화성의제21 실천협의회’와 함께 ‘마을, 새로운 세상을 꿈꾸다’라는 주제로 진행하여 오마이뉴스 오연호 대표, 환경운동가 최병성 목사의 강의와 세월호 유가족 간담회를 개최했다. 올 해도 전체 프로그램 중 정승관(전 풀무고 교장) 선생님, 이화숙(로봇다리 세진이 어머니) 씨의 교육특강과 임완수 박사를 모시고 진행하는 ‘커뮤니티 맵핑’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어 있다. 최근에는 <공정무역교실>을 통해 ‘공정무역강사’를 양성하여 지역학교의 강사로 자유학기제 특강 강사로 섬기도록 하고 있다.
5)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사회 이슈에 대한 기독교적 대응을 모색하고 함께 공부하며 함께 참여하는 ‘사회선교부’를 만들어 교회의 사회참여에 기여하고 있다. 하나님의 선교에 참여하는 교회는 반드시 정치적 이슈에도 관여해야 하지만 교회 전체가 이슈에 참여할 경우 자칫 당파적 공동체가 되기 쉽기에 ‘사회선교부’를 만들어 교인들이 자발적으로 정치적 이슈에 기독교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고 있다.
더불어숲동산교회 조직원리
더불어숲동산교회에 대한 회고
(류지성 박사님과의 인터뷰를 참고함)
상주 석산교회에서 온 한 통의 편지…
상주 석산교회 소식(2015 여름 봉사수련회 교회)
상주 석산 교회 김득두 목사님께서 기쁜 소식을 알려오셨습니다.
지난 여름 수고해주신 것에 감사한 마음으로 지역 특산품인 “상주 모서 포도”를 교회로 보내주신다고 하네요.
너무 너무 감사한 일이죠!!
그런데, 그것보다 더 기쁜 소식이 있답니다.
지난 7월 31일~8월 3일까지 우리가 봉사활동을 다녀온 […]
Get Social